보도자료

알림마당 보도자료
보도자료 상세 테이블 - 제목, 보도주체, 보도일자, 첨부파일, 작성자, 작성일, 조회, 내용, 태그 정보
대통령상에 ‘북촌마을 안내소’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디자인대전」시상식·전시회 열린다
보도주체: 국토교통부 보도일자: 2016-07-12
첨부파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8.01
조회: 756

대통령상에 ‘북촌마을 안내소’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디자인대전」시상식·전시회 열린다

창의적이고 우수한 경관·디자인 조성사례를 발굴·홍보하기 위한 ?2016 대한민국 국토경관디자인대전?(이하 국토경관디자인대전)이 1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다.

국토경관디자인대전은 국토교통부(장관 강호인)·국토연구원·파이낸셜뉴스가 주최하고 국토경관과 밀접한 6개 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행사로, 아름답고 품격 있는 국토·도시공간을 만드는 활동을 촉진하고자 시행되고 있다.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한국경관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 대한건축학회, 대한토목학회, 한국공공디자인학회
 

올해 국토경관디자인대전은 “품격 있는 국토, 아름다운 경관”을 주제로 6개 일반부문과 2개 특별부문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총 99개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6개 학회가 구성한 심사위원단이 서류 및 현장심사를 통해 선정한 우수작 20점에 대해 대통령상과 국무총리상 등을 시상한다.

* (일반부문) ①공원·산림·하천, ②가로 및 광장, ③주거·상업·업무단지, ④역사 및 문화건축, ⑤공공디자인, ⑥사회기반시설
* (특별부문) ⑦해외건설, ⑧특별주제(우리동네 매력적인 재래시장)
 

대통령상에는 서울 종로구의 ‘북촌마을 안내소’가, 국무총리상에는 국립공원관리공단의 ‘전남여수 동고지 명품마을’이 선정되었으며, ‘경의선 숲길 공원조성’ 등 8개 사업이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작으로 선정되었다.

대통령상으로 선정된 ‘북촌마을 안내소’는 서울교육박물관의 옹벽을 철거하고 방문객을 위한 안내소·공공화장실 등의 새로운 시설을 주변과 조화롭게 합리적으로 배치하는 등, 단절의 벽을 허물고 인지성·접근성·편의성을 높인 디자인이라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올해 국토경관디자인대전은 국토·도시·건축·토목·조경·공공디자인 등 경관·디자인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가 참여한 점에서 올해 수상작들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의 경관·디자인 사례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시상식에는 각 분야의 수상자와 심재철 국회부의장, 조정식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을 비롯해 관련 전문가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당일 시상식장에는 수장작품이 전시되며, 시상식 후에는 ‘재래시장 활성화와 도시재생’을 주제로 엘레나 네델쿠*의 강연 등으로 구성된 공개 토론회(포럼)가 개최될 예정이다.

* Elena Nedelcu (스페인 산타카테리나 시장개발 회사 디렉터)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 등은 공식 누리집(http://www.lcdc.kr) 및 주관기관 담당부서(02-4879-9549)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물 변경을 허락합니까?
영리 목적 이용을 허락합니까?